1. 유니티 다운 및 시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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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- (https://store.unity.com/kr#plans-individual)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다운한다. Personal 버전은 지난 12개월 동안 매출 또는 자본금 합 10만 달러 미만이라면 무료로 다운 및 사용 가능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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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운을 하면 계정을 만들어야하는데 만들고 시작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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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 만들 때 3D인 카트 경주, FPS, Empty 3D와 2D 플랫폼이 있다. (나는 2D로 시작.)
2. 인터페이스
5가지 뷰(View)가 있다.
1) 프로젝트 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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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에서 사용되는 에셋을 관리하는 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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윈도우의 탐색기와 비슷한 역할(Mac에서는 파인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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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양한 검색기능 존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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폴더 생성 및 그림 파일 불러오기(import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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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ssets 창에서 새 폴더를 만들어서 파일을 넣을 수 있다. 우클릭으로 import, 혹은 드래그&드로우로 가능.
2) 하이어라키 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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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화면에 떠있는 씬에 사용되는 게임의 오브젝트를 관리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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새로운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삭제할 수 있다.(우클릭으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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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D Object나 Create Empty는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게 다를 뿐 원하는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상관 없다. (나는 2D object에서 sprite를 생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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계층 구조 설정(부모자식 설정): 한 오브젝트(부모)에 부가적으로 넣을 오브젝트(자식)를 드래그해서 넣으면 부모자식의 관계가 된다. -> 부모 오브젝트의 Transform이 움직이면 자식 오브젝트도 함께 움직인다. 위치, 회전 사이즈 다 가능 (파워포인트의 그룹으로 묶기와 비슷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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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ain Camer: 흰색 영역이 테두리로 표현되는데 이 네모 박스가 나에게 보이는 화면이다. (x, y, z 3차원)
3) 인스펙터 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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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나 에셋의 정보를 보여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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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포넌트를 추가, 삭제, 변경할 수 있다. (위치, 크기, 사이즈를 표시해주는 Transform나 Audio 같은 여러가지 등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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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오브젝트의 이름, 태그, 레이어 변경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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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브젝트를 생성하면 아무 속성이 없기 때문에 Sprite Renderer 안에 있는 Sprite의 속성을 변경해주어야 한다.(None Sprite에 드래그&드롭 혹은 옆 동그라미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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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lor: 그 오브젝트의 색조 변경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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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lip: 좌우 반전, 상하 반전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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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rting Layer: 오브젝트끼리의 순서 정리. 즉, 이미지가 겹칠 때 앞에 있을 이미지를 정하는 것. 처음에는 default로 되어있는데 add Sorting Layer를 누르면 Sorting Layer창이 보인다. default는 기본적으로 있고 layer를 추가하면 된다. 아래쪽에 있을 수록 맨 앞에 보인다. 다시 오브젝트로 돌아와서 Sorting Layer에서 내가 만든 layer를 선택해주면 됨. 보통 분류를 만들어서 사용(배경, 캐릭터, 등등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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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rder in Layer: Sorting Layer와 비슷한 기능인데 Sorting Layer에서 같은 레이어 안에 있는 오브젝트의 순서를 정한다. (0부터 숫자를 써서 설정. 숫자가 적을 수록 뒤에 있는 이미지)
4) 씬 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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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젝트는 여러가지 씬으로 구성되고, 우리는 씬 단위로 작업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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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실질적으로 게임을 제작하는 공간을 말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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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오브젝트를 배치한다.
- 씬 뷰 툴바(좌우순으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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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and Tool: 화면 움직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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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ve Tool: 오브젝트 움직이기. 네모 누르면 자유롭게. y축은 y축을 따라 일자로, x축은 x축 따라 일자로 움직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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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tate Tool: 회전. x, y, z축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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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cale Tool: 사이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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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ct Tool: 위의 기능 사용 가능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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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ve, Rotate or Scale selected object: 위의 기능 사용 가능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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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izmos: 씬들을 구성하고 있는 오브젝트를 아이콘, 경계선 등으로 표시. 카메라 아이콘을 끄거나 씬뷰의 경계선을 지우거나.
5) 게임 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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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 씬이 실제로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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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양한 해상도를 테스트할 수 있다.
- 게임 뷰 툴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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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spla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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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ee Aspect: 해상도 설정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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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cale: 화면 키우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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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생(Ctrl + P): 오브젝트가 움직이는 것이 보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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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시 정지(Ctrl + Shift + P): 움직이는 도중에 멈추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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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 프레임 앞으로(Ctrl + Alt + P)
3. 저장 및 기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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각 씬을 저장해야한다. Ctrl + S 혹은 File에서 Sav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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플로팅: 게임 뷰나 씬 뷰의 창을 드래그해서 분할 화면으로 볼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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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킹: 창을 아예 떼서 보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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