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ing/UNITY

[Unity] 5.1 스크립팅 - C# 간단 정리, Vector3

바오밥 하단 2020. 4. 29. 04:18

[Unity를 위한 C#공부]

1. 변수와 자료형

  • 변수: 변하는 수를 담는 공간

  • 자료형: 변수에 담기는 자료의 형태. ex) int(정수), float(실수), string(문자열) 등등

  • 변수의 선언: "자료형 변수명(=초기값);"의 형태. 세미콜론은 마침표 ex) int 3;

  • '=': 좌측의 값을 우측 변수에 넣어라.(같다는 뜻이 아니다) ex) int x = 3;

  • Debug.Log ("Hello World!"); : Unity의 프로젝트 뷰 옆에 있는 Console 뷰에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. ex) Start 함수에 넣으면 재생을 눌렀을 때 Console에서 Hello World! 라고 메세지 볼 수 있음

 

 

2. 변수의 사용 범위

  • 중괄호{} 안에 변수 선언을 하면 그 박스 안에서만 변수 존재. 그 외의 곳에서 사용하려면 다시 변수를 선언해야 함. 큰 중괄호에서 선언했다면 그 안에 있는 박스 안에서는 사용 가능.

 

- 따로 선언하지 않아도 사용가능한 변수

  • gameObject: 현재 스크립트가 사용되고 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지칭하는 변수. 아래처럼 Debug.Log(gameObject.name); 을 입력하면 gameObject가 아니라 이 컴포넌트를 적용한 오브젝트의 이름(archer(1))이 뜬다. 

  • 점(.) : '~의'를 의미함. gameObject.name = gameObject의 이름

  • transform: 현재 스크립트가 사용되고 있는 게임 오브젝트 Transform 컴포넌트를 지칭하는 변수. ex) transform.position을 사용하면 그 오브젝트의 (x,y,z)값을 불러온다.

 

 

 

3. 함수

  • 함수: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input을 주면 output이 나옴

  • 이름만 적으면 어디서든 가능하기 때문에 복잡한 계산을 코드마다 적는 불편함을 줄여줌

  • 형태: 반환 자료형 함수이름 (매개변수) { 함수 기능; return output값; }

 

 

4. 조건문

  • 조건문: 조건에 따라 명령을분기하는 프로그래밍 문법

  • if문: if( 조건 ) { 조건이 True라면 실행할 기능; } 

  • else { } : if가 False일 때 실행

 

 

5. 논리 연산자, 산술연산자

  • 논리연산자: >(좌측이 크다), =>(같거나 크다), ==(같다), =<(같거나 작다), <(작다). True, False 형태로 출력됨

  • +, -, *, /, %(덧셈, 뺄셈, 곱셈, 나눗셈, 나머지)

...

...C랑 별 차이 없다...

 

 

6. vector3

  • (x, y, z): 정점으로부터의 크기와 방향을 나타내는 벡터값(정점X) '이만큼 떨어져있다'로 이해하는 것이 맞다. 

  • ex) 부모 오브젝트로부터 (x, y, z)만큼 떨어져있는 자식 오브젝트

  • 벡터끼리 곱셈 불가능. 상수와 벡터의 곱은 가능 ex) (1,2,0)*3 =(3,6,0)

 

- 자주 사용하는 벡터값

  • (1, 0, 0): Vector3.right

  • (-1, 0, 0): Vector3.left

  • (0, 1, 0): Vector3.up

  • (0, -1, 0): Vector3.down

  • (0, 0, 1): Vector3.forward

  • (0, 0, -1): Vector3.back

  • (1, 1, 1): Vector3.one

  • (0, 0, 0): Vector3.zero

  • new Vector3 (a, b, c): 새로운 벡터 선언